Ⅰ. 자연철학과 후기다원론자
1. 엠페도클레스의 원소론
“엠페도클레스에게는 변화와 운동에 대한 찬성론과 반대론 모두가 얼마간의 장점을 갖고 있었다. 그렇지만 그는 양자의 장점을 그대로 취하지 않고 소박하게나마 양자의 관점을 결합시켰다. 이는 그의 선학들의 주된 철학적 공헌들을 종합
인간을 닫힌 계(closed system) 로 보느냐 아니면 열린 계(opened system)로 보느냐 당연히 열린 계로 본다. 가을 낙엽이 흩날리고 사늘한 바람이 불면 옆구리가 시려지는 것이 당연한 이치가 아닌가. 서늘한 바람이 살결을 스치고 낙엽의 부스럭거리는 소리가 발끝에서 느껴지는데 어찌 心動되지 않을 수 있는
화이트헤드는 누구 인가? 첫째로, 화이트헤드는 자연과학과 철학의 깊은 세계에 동시에 정통했다. 물질과 정신은 존재의 양극(dipolar)이다. 그렇기 때문에 물질을 근거로 한 자연과학과 정신을 근거로 한 철학은 근본적으로 상보적이다. 하지만 자연과학은 실재의(actual) 세계를 다루고, 철학은 실재하는
화이트헤드는 독창적 사상을 건설한 철학자이다. 독창적 사상은 전통과 혁신에서 피어난 다. 전통이 없는 사상은 공허하고 혁신이 없는 사상은 맹목적일 뿐이다. 화이트헤드는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위대한 거장들로부터 데카르트, 록크, 칸트와 같은 근대 철학자들의 사상 에 묻혀 있는
Ⅰ. 서론
화이트헤드(A. N. Whitehead)는 엘레아의 전통, 특히 존재와 사유의 일치라는 기점 자체를 파기함으로써 변화 유동하는 사태에 대한 시각을 회복하고 이렇게 회복된 시각 속에 드러나는 유동하는 실재의 실상을 합리적 체계로 기술해 낸다. 이것이 과정철학(process philosophy) 또는 유기체철학(philoso
2) 성 문제의 변화
- 과거 : 성적 금기, 성에 대한 죄악감 -> 현재 : 기계적이고 공허하게 됨
3) David Riesman - 「고독한 군중」
과거 - 내부지향형
현재 - 외부지향형
- 감정 억압
- 도덕성 중시
- 남보다 앞서려는 강한 동기와 야망
- 주위에 맞추려함
- 나의 주인이 타인이 됨
- 수동적 태도, 무감
I. 머리말
철학의 주요목적은 신념의 분류를 돕고 명확화 시키는 것과 지혜롭게 하는 것, 그리고 진리추구에 그 목적이 있다. 체육철학은 철학과 더불어 발전해온 것이 아니라 20세기에 들어와서야 그 모습을 보였으며 고대로부터 체육에 상당한 관심을 보인 철학자들에 의해 체육철학의 이론적 사상
Ⅰ. 자연세계에의 관심
1. 그리스 철학의 발생
학문으로서의 철학이 시작된 것은 노예제에 기반을 둔 BC 6세기경의 그리스 사회에서의 일이다. 철학이란 세계 속에 놓인 인간의 위치에 대해 종교나 신화적 이해와는 달리 이론적으로 다듬어진 견해를 말한다. 따라서 존재세계의 보편적 법칙에 대한 과
다원에서 출발한 일련의 역사적인 흐름은 일견한 당연한 결과이다. 다원의 진화론이 참된 사실이라면 그것에 기초한 인간의 세계관 그리고 그것에 의지하여 유지되는 사회현상 사회 원리 역시 진리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인간의 의식과 철학은 체계적인 연관성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람들
Ⅰ. 머리말
에피쿠로스학파를 한마디로 규정하는 단어가 있다. 그것은 쾌락. 흔히 쾌락주의를 에피쿠로스학파의 핵심으로 이야기한다. 쾌락(快樂)이란 무인인가? 그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기분이 좋고 즐거움, 욕망을 만족시키는 즐거움’을 의미한다. 그러나 통사론적 의미는 어떠한가? 우